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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V9 디자인 담당자와의 인터뷰
전동화 브랜드로 빠르게 전환 중인 기아의 2번째 전용 전기차 EV9이 등장했다. EV9은 기아 전동화 라인업의 플래그십 모델로, 기아 디자인 철학 ‘오퍼짓 유나이티드(Opposite United, 상반된 개념의 창의적 융합)’의 5가지 속성 중 ‘자연과 조화되는 대담함(Bold for Nature)’을 주제로 삼아 대자연의 경이로운 아름다움과 간결하고 미래지향적인 디자인을 조화롭게 아울렀다.
또한 EV9의 디자인은 여느 모델과 달리 보디, 램프, 휠 부문을 개별로 개발한 뒤 긴밀히 협의하고 조합하는 과정을 거쳐 완성도를 높인 것이 특징이다. EV9의 외장 디자인을 담당한 기아넥스트디자인외장실 소속 디자이너 중 한상혁 연구원(보디 담당, 기아넥스트디자인외장2팀), 박병규 책임연구원(램프 담당), 김현수 책임연구원(휠 담당)에게 EV9의 디자인에 대해 물었다.
첨단 광학 기술과 자연의 경이로운 아름다움, 지속 가능성에 대한 의지 등이 담긴 스타 맵 외장 램프 디자인 전략을 통해 EV9의 외장 램프가 탄생했다
박병규 책임연구원 | 외장 램프는 밤하늘의 별자리와 자연의 직선적인 조형미에서 영감을 받았다. 별은 고대부터 경이로운 존재였고, 미지의 영역이자 탐구의 대상이었다. 시공을 초월한 별자리에 대한 동경심, 강인하고 생동감이 넘치며 간결하되 단순하지 않은 자연의 경이로움을 형상화해 '스타 맵(Star Map, 별자리표)'이라는 외장 램프 디자인 전략을 구축했다. 가장 밝은 별(메인 빔)을 중심으로 작은 별을 잇는 라인(주간주행등)이 하나의 헤드램프를 이루며, 여기에 지속 가능성에 대한 의지와 첨단 기술의 집약체인 외장 램프의 미래를 담아 EV9의 램프 디자인으로 구현했다.
디지털 감성으로 영감을 일깨우다, 디지털 타이거 페이스
박병규 책임연구원 | 전동화 파워트레인의 지속 가능성, 플래그십 SUV가 가져야 하는 위엄과 당당함, 기아 디자인 철학과 새로운 슬로건인 ‘영감을 주는 움직임(Movement that Inspires)’을 모두 담은 결과물이 바로 디지털 타이거 페이스다. 헤드램프로 향하면서 완전한 큐브 형태로 바뀌는 84개의 ‘L’ 형상 패턴으로 이뤄진 센터 램프는 엄지 손톱 크기의 스몰 큐브 모듈과 어우러져 디지털 감성의 역동적인 점등 애니메이션을 통해 새로운 경험을 선사한다. 클린 타이거 페이스는 깨끗한 면으로 와이드한 전면부를 구성해 전기차의 간결하고 세련된 특성을 강조한 디자인이며, 얇은 렌즈 모듈을 사용해 간결한 아름다움을 강조했다.
EV9의 디지털 타이거 페이스는 8가지의 다이내믹 웰컴라이트 패턴으로 디지털 감성을 극대화한다.
박병규 책임연구원 | 디지털 타이거 페이스의 센터 램프는 디지털한 감성을 자극하는 8가지의 다이내믹 웰컴라이트 패턴 애니메이션을 제공한다. 도어 잠금을 해제하면 각기 다른 점등 애니메이션을 가진 점등 패턴이 활성화되며, 생동감 있는 움직임을 통해 미래지향적인 분위기를 연출한다. 애니메이션이 끝나고 고정된 최종 패턴은 야간에 포지션 기능으로 사용된다.
디지털 타이거 페이스의 스몰 큐브 모듈은 개별로 제어되며, 어댑티브 헤드램프 및 하이빔 어시스트를 결합해 다른 운전자의 눈부심을 줄이면서 EV9 운전자의 시야 확보를 돕는 IFS(지능형 헤드램프 시스템) 기능을 제공한다. 이처럼 정밀한 소형 광학계 기술력과 감성적인 디지털 디자인의 하모니에서 ‘영감을 주는 움직임’이란 기아의 브랜드 철학을 읽을 수 있을 것이다.
한상혁 연구원은 측면의 매끈한 면과 각 진 펜더의 볼륨감이 어우러져 상반된 것들의 창의적 융합을 뜻하는 오퍼짓 유나이티드 디자인 철학을 강조한다고 말했다.
EV9의 측면 실루엣은 군더더기 없이 간결하고 단단한 인상을 준다. 주름 없이 매끈한 표면의 롱 후드, 꼿꼿이 선 블랙 컬러의 A필러, 정제된 루프 라인, 수직으로 떨어지는 앞뒤 모습 등이 어우러져 단단한 인상을 강조한다. 이는 플래그십 SUV의 형태를 이루는 데 중요한 요소이기도 하다. 리어 펜더의 다각형 볼륨감도 EV9의 돋보이는 특징 중 하나다. 수직으로 곧게 뻗은 클래딩 주변부와 빛을 받아내는 펜더 윗부분 볼륨감의 대비가 오퍼짓 유나이티드를 강조하며, 이는 자연과 조화를 이루는 대담한 디자인이 가장 극적으로 드러나는 부분이기도 하다. 이와 어우러진 리어 램프의 형상은 일체감을 더욱 강조한다.
박병규 책임연구원은 별자리에서 영감을 받은 리어 램프의 디자인을 통해 EV9의 강인하고 와이드한 매력이 돋보인다고 표현했다
박병규 책임연구원 | 직선적인 라인이 만들어내는 3가지 면이 한데 모이는 리어 램프는 EV9의 전체 조형에 자연스럽게 녹아들면서도 뒷모습에서 돋보일 수 있도록 독창적인 스타 맵 조형으로 디자인했다. 좌우로는 차체의 와이드한 매력을 강조하면서, SUV의 강인함이 돋보이도록 상하로 뻗어 나가 차체를 강조하는 형태로 디자인했다. 얇은 핀 형태의 방향지시등에도 기술적인 조형미가 담겨 있다.
EV9은 주행 가능 거리를 확보하기 위해 보트 테일 형상, 각 진 모서리, 에어커튼 홀 등 차체 곳곳에 공기역학적인 디자인을 적용했다.
한상혁 연구원 | 뒤로 갈수록 폭이 좁아지는 보트 테일 형상을 적용했으며, 공기 흐름이 박리(표면으로부터 떨어지는 것)되도록 범퍼 하단을 각 지게 다듬었다. 후면 코너 부위의 각 잡힌 형상도 공력 성능에 도움을 주는 요소다. 프런트 스키드 플레이트 안쪽에 에어커튼 홀을 적용해 휠 하우스의 와류를 줄이는 등 눈에 보이지 않는 기능적 요소도 활용했다.
박병규 책임연구원 | 외장 램프의 바깥쪽 부위인 아우터 렌즈를 공기역학적으로 다듬었다. 헤드램프는 공기 흐름이 부드럽게 지나가도록 주변 표면과 매끈하게 연결했고, 리어 램프도 매끈하게 연결함과 동시에 측면에서 와류가 일어나지 않도록 램프 표면으로부터 공기를 떨어뜨리는 디자인을 적용했다. 로부터 공기를 떨어뜨리는 디자인을 적용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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